도동서원

9개 서원

도동서원은 1605년 건립되었다. 도동서원은 대구광역시 달성군에 위치하고 있으며, 대니산 기슭에 서 북향하여 전면의 낙동강을 바라보는 곳에 입지하고 있다. 도동서원은 위치와 경관에서 자연과 조화 를 이룬 한국 서원의 특징을 대표하며 경사지의 지형 조건을 최대한 살린 서원건축 배치의 탁월성을 보 여준다. 강당 기단부의 예술적 구현, 최소 규모의 예술적 계획, 흙담장 등 경관과 성리학 건축미학의 완 성을 이루었다.

한국 서원의 교육 및 일반 운영과 관련된 규정은 도동서원에서 상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도 동서원의 원규는 교육 방식, 재정 운영, 제향 횟수 및 절차, 원장 등 서원 구성원의 역할 및 임기 등에 대해 상세하게 규정되어 있다. 도동서원의 원규를 통해 소수서원에서부터 제정된 서원 규정들이 이후 어떠한 방식으로 구체화되었는지 파악할 수 있다. 도동서원 목판은 2015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된 “한국의 유교책판”의 일부로 포함되어 있다.

도동서원의 주향인물은 김굉필(1454-1504)이다. 김굉필은 성리학을 토대로 교육을 통한 후학 양성 에 집중한 사림 활동의 한 유형을 보여준다. 김굉필은 성리학과 관련된 이론 중에서 실천윤리를 강조했 는데, 이는 도동서원이 실천윤리에 집중하는 학풍으로 정착, 발전되는 중요한 요인이었다. 도동서원에는 김굉필과 함께 정구(1543-1620)를 추가로 배향하고 있다. 정구는 김굉필의 외증손자이자 17세기 한국 남동부 지역 예학연구의 대표적 사림이었다. 정구는 도동서원의 건립을 주도하였으며, 도동서원의 원규 는 정구에 의해 제정되었다. 도동서원에서의 기여와 활동 등으로 인하여 1678년 종향되었다.

전경

도동서원은 제향 절차의 하나인 음복례를 엄격하게 진행하는 곳이다. 현재 서원향사에서 준례가 가장 완벽하게 남아있는 곳은 도동서원이 대표적이다. 홀기에 따라 행하므로 의식이 엄숙할 뿐만 아니 라 제관 모두에게 돌아가며 순배를 해야하기 때문에 시간도 많이 소요된다. 순배하는 순서도 다른 서 원의 홀기와 상당히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런 모습을 통하여 존현의식과 예학사상을 전승할 수 있는 좋은 본보기가 되고 있다. 도동서원은 인근에 김굉필의 묘소가 있어서 묘제와 서원 제향을 결합 한 유일한 서원이다. 도동서원 사우의 출입문은 낮게 조성하여 제향공간에 들어서는 순간 몸을 자연스 럽게 숙이게 함으로써 제향에 대한 엄숙함과 공경함을 체화하도록 구성하고 있다.

수월루

도동서원은 대구광역시의 중심 서원으로서 지역과 연계된 다양한 교육활동을 주도하였고, 지역 공 동체의 현안에 대해 서원에 모여 논의하는 사례들도 많이 있다. 특히 대구 지역의 사림•서원들의 의견 을 수합하는 내용을 담은 고문서들이 남아있다. 도동서원은 19세기까지 훼철되지 않고 존속한 대구광 역시의 유일한 서원이다.

중정당

도동서원은 전면에 강을 바라보아 강당 중정당, 누각 수월루에서 확인되는 강경 입지를 예술적으로 승화시킨 사례에 해당한다. 이는 강경에서 자연친화적 입지를 건축적으로 완성한 것이다. 도동서원의 건축 구성은 경사지를 기반으로 한 서원 구성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건물들 상호간의 위계가 분명하고 건물 배치의 축이 뚜렷하다. 서원 공간이 좌우로 대칭을 이뤄 서원 예제건축의 전형을 알 수 있다. 강학 공간으로 진입하는 문의 규모를 작고 낮게 구성하여 진입하는 대상으로 하여금 스스로를 낮추어 이동하도록 하여 서원을 진입할 때 자연스럽게 공경을 나타내도록 하였다.

사당

도동서원의 주요 건축물은 다음과 같다. 제향시설은 사우, 전사청, 증반소가 있다. 강학시설은 강당 중정당, 재사 거인재, 거의재, 장판각이 있다. 교류 및 유식시설로는 누각 수월루가 있다. 유식공간에는 창건당시 식재된 것으로 알려진 은행나무가 심어져 있고, 제향인물과 관련된 기념비 3동이 분산되어 세 워져 있다. 서원의 중심축 서측에는 서원의 지원을 위한 고직사가 있다.

담장(보물 제 350호)

도동서원 강당의 기단부는 다른 서원과 달리 거북, 용 등의 조각이 되어 있고, 벽돌에도 다양한 무 늬를 삽입하여 지나치게 정제된 서원 건축을 보완하기 위한 창의적 장식 기법들을 확인할 수 있다. 거 북 무늬는 기단의 좌우로 구성되어 있는데, 좌측은 위로, 우측은 아래로 향하고 있어 출입의 의미를 부 여한다. 용 조각은 서원 전면에 있는 강과 관련이 있다. 일종의 비보(裨補)의 의미를 가지고 있어 수해 가 나지 않도록 기원하는 의미가 있다. 서원의 벽돌들은 계층적이면서도 벽돌 내에 다양한 무늬들을 삽입하였다. 사우 내부에는 제향인물의 시와 이를 형상화한 벽화가 그려져 있다. 이러한 점들은 서원 건축에서 장식의 미학을 확인할 수 있게 한다.